분사는 to 부정사나 동명사와 같이 준동사의 일종입니다.
문장에서 자주 쓰이고 시험에도 잘 나오니 꼭 읽어주세요.
문법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쉬운 예문을 활용했습니다.
분사의 특징
현재분사(v-ing)와 과거분사(v-ed)가 있다.
현재분사: interesting, walking, surprising, sleeping
과거분사: felt, fallen, left, wounded, surprised
현재분사는 능동 혹은 진행의 의미를 가짐.
an exciting game/ 재미있는 게임(능동)
a flying kite/ 날고 있는 연(진행)
과거분사는 수동 또는 동작의 완료. 상태를 나타냄.
fallen leaves/ 떨어진 잎들(완료)
a locked door/ 잠겨진 문(수동)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역할을 함.
a sleeping baby/ 잠든 아기
surprised people/ 놀란 사람들
분사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할 경우 : 명사 앞에 옴
a barking dog/
분사 단독이므로 dog 앞에서 수식
a injured dog /
분사 단독이므로 dog앞에서 수식
분사에 목적어나 수식어구가 함께 올 경우: 명사 뒤에
a baby sleeping on the bed
/분사가 on the bed와 함께 쓰이므로 baby뒤에서 수식
the man surrounded by many people.
/분사가 by the many people과 함께 쓰이므로 man 뒤에서 수식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역할을 함
You look shocked (주격보어)
I left the door locked (목적격 보어)
분사구문을 만들 때 사용됨
Winning the first prize, he was pleased.
Left alone, she started to cry.
진행형을 만들때 현재분사가 사용됨.
Children are playing in the park.
My sister is watching TV at home.
수동태, 완료형을 만들때 과거분사가 사용됨.
We were surprised by the bad news.
I have been to London twice.
감정을 유발하는 v-ing
(현재분사/ ~한 감정을 유발하는)
The game is exciting.
(게임이 흥미진진함을 유발하는 것이므로 현재분사 사용)
an exciting game.
The news is shocking.
(뉴스가 놀라운 감정을 유발하므로 현재분사 사용)
shocking news.
The book is boring.
a boring book.
You found the book interesting.
감정을 느끼는 v-ed
(과거분사/~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The people are surprised at the news.
사람들은 놀란 감정을 느끼게 되므로 과거분사 사용)
the surprised people.
The students were excited about the game.
(학생들이 흥미진진하게 느끼게 되므로 과거분사 사용)
the excited student
The kids are bored with the book.
the bored kids
You found the man injured.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구별
시험에 참 많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1. 분사와 분사가 수식하는 명사를 확인한다
2. 수식받는 명사를 주어로, 분사를 본동사로 보고 능동태인지, 수동태인지 확인한다.
3. 능동의 관계이면 현재분사, 수동의 관계이면 과거분사를 쓴다.
The bus carrying many students.(많은 학생을 태운 버스)
carrying이 bus를 수식함. bus와 carry는 능동의 관계이므로 현재분사 사용.
people surprised by the news.( 그 뉴스에 놀란 사람들)
surprised가 people을 수식함. people과 surprised는 수동의 관계이므로 과거분사 사용.
현재분사 vs 동명사
1. 명사가 앞에 올 때
현재분사: 형용사로 해석도 형용사처럼" ~한, ~하는"이라고 해석됨.
a running boy.(달리는 소년)
동명사: "~하기 위한"의 의미로 명사의 용도나 목적을 나타냄
a running shoes/ 운동화 (달리기위한 신발)
2. 동작 동사 뒤에 올 때
현재분사: 주어의 상태, 동작을 나타내며 '~하면서'라고 해석됨.
He sat drinking coffee. (커피를 마시면서 앉아 있었다)
동명사: 동사의 목적어로 쓰여 '~하는 것'이라고 해석됨.
You begin reading a book.( 너는 책 읽는 것을 시작한다)
3. be동사 뒤에 올 때
현재분사: 진행형으로 쓰이며 '~하고 있다'로 해석함
The boy is singing on the stage.(그 소년은 무대 위에서 노래하고 있다)
동명사: 보어로 쓰이며 '~하기, ~하는 것'으로 해석됨.
His hobby is singing.(그의 취미는 노래하는 것이다)
분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분사는 형용사임을 기억해주세요.
능동과 수동의 의미에 따라 현재분사 과거분사로 나뉩니다.
현재분사와 동명사는 모양은 같지만 의미와 품사가 다릅니다.
잘 확인해서 사용해주세요. 시험에도 잘 나옵니다.
영어문법 공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영어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사 구문 총정리 (1) | 2022.11.10 |
---|---|
영어문법: 1~5형식 동사 총정리 (0) | 2022.11.08 |
영어문법: 의문문 총정리(부가의문문 & 부정의문문) (0) | 2022.11.05 |
동명사 vs to 부정사 (0) | 2022.11.03 |
동명사의 총정리 (0) | 2022.11.01 |
댓글